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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용차도, 배송차도 스스로 움직이는 자율주행 시대 | 인터비즈 확인해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3. 3. 15:28

    생산의 3요소가 노동, 토지, 자본에서 기술, 지식, 지능에 이전되고 있다. 글로벌 리딩 기업의 생산구조에서 이런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다. 노동보다는 기술이, 토지보다는 지식이, 자본보다는 지능이 더 중요해지는 추세다.주요 생산요소로 지능이 자리매김하면서 인류 생존영역 전반에서 화천이 포착된다. 그중에서도 이동(mobility) 분야의 화천가가 눈에 띈다. 자동차 산업만 에쟈네 지원은 석유에서 전기로, 소재는 철로 쟈싱노에, 운전자는 사람으로 인공 지능으로 바뀌는 등 산업 전반에서 혁신이 1어 자기 신고 있다.특히 자율주행 디바이스(self-deriving device)의 출현은 인류의 이동에 자유롭기 때문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할 전망입니다. 인공지능을 탑재한 승용차, 트럭, 버스, 배, 항공기 등은 이동수단을 초과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스마트폰과 컴퓨터, 스마트시계 등을 쓸 수 있는 환경을 플랫폼 사업자가 재공하고 있는 것처럼 자율주행차를 포함한 수송기기도 사람과 물건의 이동을 돕는 자체 디바이스로서 플랫폼에 근거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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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을 생각하면 자율주행차가 먼저 떠오른다. 세계 주요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주요 ICT 중소기업들도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구글의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 주행 거리는 하나 00만 km를 넘어 자사 운영 체제인 안드로이드가 적용된 안드로이드 카를 선보밖엘 예정이다.자동차는 인터넷과 사물이 연결되는 사물인터넷 한가운데서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고 있는 분야다. IHS시장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에는 하나하나 20만대의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s)가 주행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20하나 7년 9월 기준). 갈수록 많은 자동차에 전자제어장치로 알려진 특수목적의 컴퓨터가 깔리면서 자동차는 빠른 속도로 타이어 달린 컴퓨터로 진화하고 있다.​ 테슬라(Tesla)는 20하나 2년 모델 S발매 이후 최근까지 인터넷 연결을 풀었다. 스마트폰을 구입한 뒤 통신서비스에 가입하도록 테슬라 자동차는 셀룰러를 연결해 인터넷 스트리밍, 실시각 내비게이션과 데이터, 자율주행 기능 등을 공급해 왔다. 또 테슬라는 차량 네트워크 연결에 더 중요한 데이터를 수집해 제품을 개선할 뿐 아니라 자율주행 기능을 개발하는 등의 이점을 누려 왔다. 테슬라는 20하나 8년 7월부터 프리미엄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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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T 기업도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에 참가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있다. 정밀지도 개발 분야를 독자 개발하는 한편 SK텔레콤이 나쁘지 않고 퀄컴, HERE 등은 자동차 기업 등과 협업하면서 자동차 제품 및 인프라 인식 수준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Apple은 지금까지 Apple Maps에 대한 대부분의 데이터를 Tom Tom 및 Open Street Map이라고 하는 데이터 프로바이더로부터 공급해 왔지만, 향후, 도로, 사업장 및 간판의 위치라고 하는 기본 지도 데이터를 모두 독자 데이터로서 공급할 예정이었다. 정밀 지도 영역을 선점하기 위한 방향으로 기업이 움직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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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론은 국토교통 혁신성장 추진계획과 관련해 중요한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공공 분야에서는 선수를 쳐서 수요를 발굴하고, 본인에게 나섰다. 국토 연구 시설물의 진단, 소방 등의 분야에 202한년까지 약 3700대, 드론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시장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정보교류, 컨설팅 지원, 국산제품 우선구매 등 우수제품에 대한 조달시장 진출도 지원합니다.​ 또 이착륙장의 통제실, 쵸은비코 등을 갖춘 드론 전용 비행 시험장 2개소를 신규로 조성하고, 항공기급 무유 이상의 성능 및 인증 시험을 위한 국가 종합 비행 시험장을 전남 고흥 2020년까지 설치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개발된 드론의 안전성을 인증할 수 있는 드론의 안전성 인증센터와 수도권에 드론의 자격 실기시험장을 구축할 방침입니다.규제도 완화해봤는가. 장난감류급 드론에 대한 적용 규제가 고성능 드론과 동 1문제도 개선하는 것입니다. 무게, 용도 중 드론 분류체계를 "저성능 규제 완화, 고성능 안전 관리"원칙에 따라 드론 관리체계를 정비할 계획입니다. 과학 기술 정보 통신부는 타고 전자 기기(의료 기기 등)전파 교란 현실성, 강력한 전자기파의 인체 유해성 여부 등을 종합 고려하고 규제 완화 계획을 준비하고 국토 교통부는 드론 비행 통과 절차 간소화를 위한 무바 1기반 신규 비행 합격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한 걸음 자신 아가 5G, 빅 데이터, 인공 지능 등을 활용하고 드론의 원격·자율 비행을 지원하는 한국형 드론 교통 관리 체계인 K드론 시스템도 개발에도 착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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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여러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드론이 개발되고 있다. 20하나 7년 홍콩 소싱 박람회, CES 20하나 8등 최근 전자 기술을 살펴볼 수 있는 국제 행사장에서는 수중 드론이 등장했다. 대표적인 제품은 20하나 7년 5월 클라우드 팬 디은그킷크스타ー타ー(Kickstarter)에서 20만달러 모금에 성공한 비키(BIKI)이다. 비키는 화면의 흔들림 방지 기능을 갖춘 하나 05번 4K카메라를 장비하고 있어 최대 시속 하나.8Km, 최대 수심 60m까지 잠수가 가능하다. 또 다른 수중 드론 글라디우스(Gladius)는 최고 시속 7km, 최대 수심 한 00m까지 잠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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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스트 마하나의 경쟁 격화로 배송시장에서 자율주행 로봇이 주목받고 있다. 스카이프의 개발자 아틴 헤인라가 설립한 스타쉽 테크놀로지스(Starship Technologies)는 드로이드(Droid)를 개발했다. 최대 20파운드를 실어 시속 4야드 하나(6.4km)속도로 5km이내 거리에 물류를 배송할 수 있는 자율 배송 로봇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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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론은 비행 높이, 소음 공해 등과 관련된 규제로 상용화 시기가 불확실한 반면 드로이드는 일반 보도를 이용해 무인 트럭이 자기 드론보다 규제 당국의 승인을 빨리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 땅에서는 사람이 직접 배송하는 것이 비용을 줄이는 데 유리하고 지방 같은 넓은 땅에는 드론이,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소도시인 자신의 외곽에는 드로이드 같은 소규모 무인 로봇이 배송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분석한다.


    인공지능 로봇이 탑재된 개인용 이동수단 Loomo가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인 인디고(Indiegogo)를 통해 출시했다. 인공지능 로봇이 탑재되어 사람의 명령에 따라 원격제어가 가능한 이동수단입니다. 루모는 이동수단 기능 외에도 카메라와 마이크가 탑재돼 있으며 얼굴과 몸을 감지하는 센서가 내장돼 있다.특히 음성인식을 통해 사용자를 추적하면서 스스로 이동할 수 있다. 이렇게 사용자를 따라다니며 실시간으로 사진도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 모바하나 앱과 연동하면 루모이가 촬영하고 있는 리드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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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은 인류의 이동(mobility)을 변화시키고 있다. 자동차 산업뿐 아니라, 드론, 드로이드, 개인이동 수단 등에 걸치는 이동 및 수송 수단에 지능이 적용됨으로써 자동운전 디바이스로서 재차 인식하고 있다. 변화의 기점에는 뚜렷하게 사라지는 것이 있으며, 역시 새로운 것이 있었다 기존 자동차산업을 필두로 한 이동 및 수송수단 산업의 패러다임입니다. 변화가 있는 소음을 포착할 필요가 있다.이동 및 수송수단의 완제품 기업은 새로운 '지능'을 포착하고 스마트시티 조성 등의 정책적 지원방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했어야 했다. 반면 부품 공급업체는 앞으로 사라질 부품으로 요구되는 부품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 자율주행 장비는 이동 시간에 승객을 위한 정보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할 것이다 정보(information)와 오락(entertainment)의 합성어인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서비스는 자동차회사, 본인, 통신사 등이 주목해야 할 중요한 시장이 될 것이다.기존 기계로 인식하던 이동수송수단은 앞서 자율주행 기기로 변모하면서 산업구조를 바꿀 터였다. 자동차 기업만이 유일한 자동차산업 플레이어가 아니다. 그리고 기업은 어떠한 기업과 협업 구조를 만들것인가에 관한 중요한 전략적 대응도 요구된다. 자동차 기업과 가전회사, 통신사뿐 아니라 다양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업이 협업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정부는 이종 산업간의 협업 구조가 잘 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필자 약력-대한민국 경제 산업 조사원 경제 조사 실장-한양대 국제학 대학원 겸임 교수와 삼정 KPMG경제 조사원 수석 조사원(실장)-현대 경제 조사원 선임 조사원과 서울대 경영 조사국 조사원 ​ 잉타ー비ー즈팍웅에 정리/그래픽 이천 아 inter-biz@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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